• [제니안 패션 칼럼] ZENIAN < e-sports look > 세계 최초 선보인다
  • [2022-02-05]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일렉트로닉 스포츠(electronic sports), 즉 e스포츠(esports)는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 따위를 통해서 온라인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이 스포츠(전자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이 스포츠”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게임물”에 따른 게임물을 매개(媒介)로 하여 사람과 사람 간에 기록 또는 승부를 겨루는 경기 및 부대활동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 그리고 대회 또는 리그의 현장으로의 참여를 비롯해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을 포함하며,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의 사이버 문화 전반 또한 e스포츠의 정의에 포함된다.

이것을 부르는 다른 말로는 사이버 스포츠(Cyber Sports)가 있고 주최하는 단체나 대회에 따라 다르게 부르기도 한다.

e스포츠의 종목으로 간주되는 게임들은 보통 실시간 전략 게임, 1인칭 슈팅 게임, 경주 게임 같은 장르들이다. 초창기에는 게임이라는 이유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는 않았었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e스포츠협회의 기나긴 노력으로 e스포츠는 게임이 아닌 게임문화라는 새로운 탈바꿈을 하였다.

2017년 기준, 세계적으로 3억 8천만 명 이상이 인터넷을 통해 또는 대회 현장에서 e스포츠를 관람하고 있다.

e스포츠와 관련 있는 게임으로는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2, 리그 오브 레전드, 카트라이더, 워크래프트3, 카운터 스트라이크, 배틀그라운드등이 있다.

e스포츠 종류는 컴퓨터PC 게임, 온라인 게임, 비디오 게임 등이 있다.
흔히 우리나라를 e스포츠의 발상지 또는 e스포츠의 종주국이라 표현한다.

우리나라에서 게임을 처음 만든 것도 아니고 대회를 처음 연 것도 아닌데, 이처럼 불리는 이유는 게임을 스포츠화 시키는데 주도적이면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지난 1990년대 스타크래프트가 선풍적 인기를 끌자 게임을 경기화 하여 프로스포츠와 같이 구단을 만들어 리그를 운영하고 방송을 통해 중계하는 등 e스포츠의 시작을 대한민국이 주도했다.

한국에는 국제 e 스포츠 진흥원과 한국e스포츠협회가 있으며 프로게이머의 등록과 관리(매월 랭킹 고지 등), 공인 종목의 선정, 인프라 구축, 국가대표 선수단의 조직과 파견, 게임방송 콘텐츠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지난 2012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e스포츠협회의 1년이라는 기나긴 노력으로 e스포츠는 게임이 아닌 게임문화라는 새로운 탈바꿈을 하였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지난 2014년 2월 11일부터 e스포츠 종목선정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이들이 선정하는 종목은 크게 정식 종목과 시범 종목으로 나뉘며, 정식 종목은 다시 전문 종목과 일반 종목으로 나뉜다.

특히 자드가 내놓은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Real-Time Strategy, RTS) ‘스타크래프트’로 태동한 e스포츠는 2009년 다국적 게임사 라이엇게임즈의 게임(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MOBA)인 LoL을 통해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전 세계의 e스포츠 시장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 중에서도 대한민국의 e스포츠 시장은 엄청난 규모를 차지하고 있고 페이커와 같은 전세계를 대표하는 유명 프로 게이머가 활약하고 있으며, 전세계의 e스포츠 규모가 커지다 보니 스포츠베팅에서도 e스포츠를 정식으로 베팅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필자는 지난 2019년도부터 e-sports R&D를 시작하였으며 국제e-sports 진흥원과 ckec. from아카데미, 게임협회등과 손잡고 2022년 ZENIANlook을 이 스포츠의 브랜드로 패션과 뷰티를 선보일 예정이다.

텍스트, 원단소재, 기능 연구하여 다양한 스타일로 신상품을 시작하고 있다. 이 스포츠 look 은 세계최초로 선보이는 패션 스타일로 패션쇼를 기획 중에 있으며, 한국의 이스포츠의 면모를 살려 기획 되어진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