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10월 Book Infomation
  • 2017년 10월호, Page175
  • [2017-10-06]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2019 부의 대절벽
해리 덴트 지음 | 안종희 옮김 | 청림출판
금세기 최악의 버블은 언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될 것이며, 어떻게 끝이 날 것인가! 《2018 인구 절벽이 온다》의 저자 해리 덴트가 7년간의 양적완화 정책 끝에 다가올 버블 붕괴에 대해 이야기하는 『2019 부의 대절벽』. 세계적인 인구구조 전문가이자 주기연구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버블 붕괴가 코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버블을 보지 못하는 이유와 버블 붕괴의 과정을 역사적 사실과 수많은 자료를 통해 증명해 보인다. 저자는 경제적 겨울을 야기하는 지표들로, 사람들이 자녀를 키울 때 지출이 증가하고 은퇴할 무렵에는 저축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39년 세대지출 주기, 34~36년 지정학 주기(35년 지정학 주기), 8~13년 태양 흑점 주기, 획기적인 기술들이 대거 현실에 적용되고 시장을 주도하는 45년 혁신 주기 등 모두 4가지의 주기를 들고 있다. 저자는 역사적으로 이 주기들이 모두 다 하강 국면으로 접어들었을 때 우리는 최악의 경제 위기를 맞이했다고 이야기한다. 1929년의 경제 대공황, OPEC 석유위기와 대공황 이후의 최대 규모의 주식시장 붕괴를 포함한 대대적인 경기침체가 모두 이 하강 국면에 겪은 일들이라고 말하면서, 지금 이 모든 지표들이 동시에 추락하고 있다고 경고한다. 이처럼 저자는 다가올 위기에 대해 다양한 자료와 도표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버블에 대한 역사적 통찰과 경제적 주기에 따른 경고에 주의를 기울이고 조언을 따라 최악의 경제 하강기에 대비한다면 무시무시한 조정기를 헤치고 나와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다.


1코노미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생생한 1코노미 현장! 나홀로족이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를 분석하라!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 교수 강력 추천! 지금 고객의 변화를 제대로 분석하고 있는가? 외로운 싱글족에서 파워컨슈머 나홀로족으로, 530만 ‘1인 가구’가 소비지도를 새로 쓰고 있다! 혼밥, 혼술, 혼놀, 혼행…… 현대인들은 지금 ‘혼자만의 즐거움’을 누리는 데 푹 빠져 있다. 오로지 스스로에게 집중해 아낌없이 소비하는 그들은 더 이상 그저 ‘외로운 싱글족’이 아니라 120조 시장을 움직이는 파워컨슈머다. 지난 8년간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공저자로서 시장 방향성을 제시해온 소비 트렌드 전문가 이준영 교수가 나홀로족 1인 가구가 새로 쓰는 소비지도, ‘1코노미(일코노미)’ 트렌드를 낱낱이 파헤친다. 1인 가구는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과감히 지갑을 여는 강력한 경제 세력이다. 이들은 3평짜리 자취방을 공들여 꾸미고, 수고한 자신을 위해 작지만 고급스러운 사치를 즐겨 누리고, 반려동물이나 반려식물을 가족으로 여기고 마음을 나누며, 혼놀과 혼밥이 주는 자유 안에서 행복을 느낀다. 이런 1인 가구는 빠르게 증가하며 그간 가족 또는 그룹 중심이었던 경제 지도를 다시 써내려가고 있다. 1인 가구의 심리와 소비 성향 그리고 그들을 사로잡을 비즈니스 전략까지, 1코노미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이 책은 기획자와 마케터는 물론이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놀라운 영감을 줄 필독서다.


행복을 풀다
모 가댓 지음 | 강주헌 옮김 | 한국경제신문사
행복은 언제나 그 자리, 우리 안에 있다! 행복에 대한 여러 허상을 파헤치며 행복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행복을 풀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학자이자 ‘구글X’의 규사업개발총책임자(CBO)인 모 가댓이 우리 삶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심리적 고통의 근원적인 이유를 파헤치는 동시에 영구적인 행복과 지속적인 만족을 얻기 위한 방법을 단계별로 제시한다. ‘행복’이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인데, 왜 ‘행복’을 찾는 게 그토록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행복이라는 감정을 찾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다. 우리가 엉뚱한 곳에서 행복을 찾아 헤매고 있을 뿐이다. 우리는 행복을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적지라 생각하지만 저자는 그 목적지라는 곳이야말로 실제로는 우리 모두가 시작하는 곳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메시지는 명쾌하다. 인간은 애초부터 행복하게 살도록 설계돼 있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초기상태(디폴트 값)가 바로 ‘행복’이다. 하지만 때때로 삶이 우리의 행복을 방해하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것을 초기 상태로 되돌림으로써 애초의 행복 모드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행복은 우리가 생각을 어떻게 통제하느냐에 전적으로 좌우된다고 이야기하면서 우리 생각을 흐릿하게 뒤덮는 6가지 환상을 떨쳐내는 방법, 뇌의 7가지 맹점을 극복하는 방법, 5가지의 궁극적인 진실을 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이를 통해 어떤 장애물이 우리 앞을 가로막고, 어떤 가혹한 짐이 우리 어깨를 짓누르며, 어떤 시련이 지독히 괴롭히더라도,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며 미래를 낙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법을 깨닫기를 바라고 있다.175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