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프크리닝 패브릭 보드 ‘CLEVER’ 2019 잇 어워드 대상 수상
  • 2020년 01월호, Page75
  • [2020-01-09]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인사이트디자인(대표 박상욱), ㈜한양에코텍(대표 최창식), 다이텍연구원(원장 최진환)의 셀프크리닝 패브릭 보드 클래버 ’CLEVER’ 가 ‘2019 잇 어워드’ 생활산업디자인분야 대상에 선정됐다.

그 해의 가장 우수한 디자인 및 디자이너를 선정, 시상하는 ‘디자인 리더스 초이스(Design Leader’s Choice)’인 ‘잇어워드’는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가 지난 2011년 제정하여 올해 8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디자인 전문가(CEO)가 가장 잇(it)한 디자인을 가리는 ‘잇:-어워드(It:-Award)이다.
이번 선정된 클래버 ’CLEVER’는 산업통상자원부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으로 ㈜한양에코텍을 중심으로 인사이트디자인, 다이텍연구원이 공동으로 수행중인 ‘친환경 압출코팅사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셀프크리닝 바닥재, 벽지, 가구 등 생활산업분야 디자인 제품 개발’의 소재 및 디자인 개발의 성과물이다.

기존 섬유제품은 원사를 제직하여 사용하거나, 제직 후 코팅을 통해 기능성을 부여하여 사용하던 것과 달리, 이번에 수상한 클래버 ‘CLEVER’는 원사를 압출코팅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코팅사를 제조한 후, 이를 제직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섬유제품은 먼지 및 오염물 부착 시 제거의 어려움 등 단점이 있고, 이를 극복하거나 기능성을 부여하고자 코팅하는 제품의 경우 섬유제품 특유의 형태, 색상구현, 심미감 부여에 어려움이 있다. 그에 반해 본 제품의 경우 코팅사의 제직을 통해 섬유제품 특유의 형태 및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생활산업 디자인 분야 가구, 벽지, 바닥재 등 인테리어 소재로 적용이 가능하다.

본 제품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한양에코텍은 원사의 압출코팅 및 제직기술, 다이텍연구원에서는 컴파운드 소재의 물성분석, 기능성 부여기술을 연구했으며, 인사이트디자인에서 소재 디자인 구현 및 다양한 제품의 활용성과 적용분야 연구를 통해 제품을 완성하였다.

또한 생활산업 디자인 분야 인테리어 소재 및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특히 아파트 아트월, 벽지 소재, 오피스 건물 인테리어 용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본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컬러 구현이 가능하며, 항균, 방염뿐만 아니라 오염물을 쏟거나 얼룩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닦아서 오염을 제가할 수 있는 장점 등 성능 또한 모두 갖추고 있어 기능과 디자인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