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진원, K-콘텐츠의 위상 실감한 ‘2021 온:한류축제’ 성료
  • 2022년 01월호, Page100
  • [2022-01-08]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 팬들을 위로하고,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2021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가 지난 11월 한 달에 걸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올해‘온:한류축제’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행사인 ‘2021 K-박람회’와 통합 개최됐고, ▲실감형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K팝 공연 ▲화상 수출상담회 ▲라이브커머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종합 한류 박람회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수출상담 및 계약을 맺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K-콘텐츠의 위상을 확인했다.

지난 11월 6일 ‘온:한류축제’의 개막을 알린 ‘유나이트 ON: 라이브 콘서트(Unite ON: Live Concert)’는 전 세계로 생중계되어 총 1,735,410만 뷰를 기록했다. 이날 공연에서는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있지(ITZY) ▲더보이즈(THE BOYZ) ▲샤이니 키(Key) ▲현아&던(HyunA&DAWN) ▲뱀뱀(BamBam) ▲피원하모니(P1Harmony) ▲시크릿넘버(SECRET NUMBER) ▲마미손(Mommy Son) ▲원슈타인(Wonstein) ▲설(SURL) 등 11개 팀의 뮤지션이 출연해 색다른 개성과 매력이 돋보이는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공연은 확장현실(XR), 볼류메트릭 등 실감콘텐츠 기술이 더해져 전 세계 한류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스트레이키즈’의 <3RACHA> 무대에서는 미래형 차와 바이크 등이 날아다니고, ‘마미손’ 공연에선 실제 마미손보다 2~3배 더 큰 AR 마미손이 무대에 등장해 함께 노래하며 분위기를 한껏 북돋웠다.

또한, ‘스트레이키즈’와 ‘있지’, ‘더보이즈’, ‘뱀뱀’ 등의 뮤지션은 인터랙티브 팬미팅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전 세계 한류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스트레이키즈’는 콘진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와 화상연결을 통해 현지 팬들에게 진한 감동과 추억을 선사해 의미를 더했다.

국내 콘텐츠기업 76개사가 참여한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에서는 11개국 137개의 해외 바이어와 총 499건, 1억 1천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올렸다. B2C 프로그램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를 통해 진행된 ‘아이코닉스’와 ‘로이비쥬얼’의 캐릭터 제품 라이브커머스는 총 595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또한, 태국 출신 K팝 아티스트 ‘뱀뱀’과 인도네시아 최초의 K팝 아티스트 ‘디타’가 속한 그룹 ‘시크릿넘버’가 진행한 K-푸드와 K-뷰티 제품의 라이브커머스는 총 7,300여 명이 동시 접속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인기 K팝 그룹의 웹 예능 유튜브 채널인 ‘슈퍼셀러’를 통한 수산물 수출통합 브랜드인 ‘K-FISH’의 홍보영상 조회 수는 총 12만 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온:한류축제를 통해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한 아이코닉스 중국지사 김원정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콘텐츠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많이 위축됐었다” 며, “콘진원이 온:한류축제와 같은 대규모 한류행사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주어 큰 도움이 되었다” 고 말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온:한류축제를 통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에도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콘텐츠의 저력과 위상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 며, “앞으로도 K-콘텐츠를 통한 신한류 열풍이 K-푸드와 뷰티 등 연관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유나이트 ON: 라이브 콘서트(Unite ON: Live Concert)’ 공연은 콘진원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온:한류축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onhallyufestiva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 온:한류축제 현장 스케치 영상 링크는 유튜브(https://www. youtube.com/watch?v=3fXj8eD67M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